학회소개 the korean literature association


한국문학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한국문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번에 한국문학회 회장으로 취임하게 된 류속영입니다. 여러모로 부족한 제가 이런 중책을 맡게 되어 송구함과 더불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지금까지 우리 학회를 굳건히 이끌어 오시면서 한국문학 연구의 지평을 넓혀 주신 역대 회장님들과 임원진, 그리고 학회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 도움을 주신 모든 회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올립니다.

 

1977년 창립된 이래 우리 학회는 회칙에서 천명했듯이, "한국문학을 연구함으로써 민족문화를 계발하고 그 정통성을 확립하여 인류문화에 이바지함"에 목적을 두고 꾸준히 정진해 왔습니다. 『한국문학논총』은 줄곧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로 선정되어 오면서, 어느덧 100집을 넘어 101집 출간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정기적으로 전국 규모의 학술대회를 개최함으로써 활발한 학문적 소통과 교류의 장을 마련하는 데에도 소홀히 하지 않았습니다. 그리하여 오늘날 우리 학회는 한국문학 연구 분야에서 학계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면서, 다욱 포용적인 학문 공동체로서의 위상을 세우는 일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앞에 펼쳐진 혀냊와 미래의 전망은 그리 순탄치 않습니다.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과 AI기술의 급진적인 발전은, 인문학 연구의 대상과 범위뿐만 아니라 그 연구 방법론에서도 혁명적인 변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가 그 동안 추구해 왔던 한국문학 연구의 정체성을 확보하는 한편, 시대정신을 선도할 수 있는 새로운 비전을 모색해야 할 시점입니다.

 

지금까지 우리의 선학께서 그래왔던 것처럼,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고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겠습니다. 앞으로 한국문학회의 행보에 따듯한 관심과 뜨거운 질정 부탁드립니다. 회원님들의 고견과 제안에 항상 귀 기울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5.9.

 

한국문학회장 류속영 올림